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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소개

SORABOL UNIVERSITY

이념 및 비전

의로운 전문 지성인 육성, 서라벌대학의 교육 이념입니다.

서라벌웨이
(Sorabol Way)
정의서

  • 01 서라벌대학교의 경영이념체계(서라벌웨이, Sorabol Way)는 학교의 운영에 있어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판단의 기준이 되는 ‘그 무엇’ 을 구체화, 체계화 한 것으로 정의한다.
  • 02 서라벌웨이(Sorabol Way)는 경영자(총장)의 경영철학, 구성원(교직원)들이 준수해야 할 핵심가치(Core Values), 6대 행동강령, 10대 실천과제, 그리고 기관(대학)의 사명(Mission), 비전(Vision), 5대 전략방향(교육목표) 및 12대 이행과제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서, 다른 기관과 차별화되는 우리 서라벌대학교만의 고유 운영 방식이다.
  • 03 경영철학은 창업자 또는 경영자의 경영에 대한 철학으로 정의하며, 핵심가치(Core Values)는 경영자의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도출된 개념으로서, 구성원들이 의사결정과 행동의 원칙으로 삼아야 할 공유 가치로 정의한다.
  • 04 핵심가치는 개념적인 형태로만 공유되어서는 아무 의미가 없고, 구성원들에게 내재화되고 ‘업무를 통해 실천’ 되어야만 의미가 있다. 그래서 핵심가치를 토대로 입안된 6대 행동강령은 각각의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 구성원들이 준수해야 할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는 10대 실천과제의 이행을 통해 핵심가치가 실제 우리 대학 운영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 05 흔히 어떤 기관의 ‘조직문화’ 는 어떠한 핵심가치가 구성원들간에 공유되고 내재화되어 실제 조직 운영에 구현되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런 의미에서 우리 서라벌대학의 조직문화를 얘기할 때, 우리 대학의 조직문화는 “학생중심으로 상호간의 신뢰를 통해 혁신을 추구” 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 06 기관(대학)의 사명(Misson)이란 곧 기관(대학)의 존재의 의미, 존재하는 근본적인 목적에 관한 것이다. 비전(Vision)이란 기관(대학)의 중장기 미래의 거시적 사업적 목표이며, 5대 전략방향(교육목표)는 비전(Vision)을 실현하기 위한 좀 더 구체화된 목표이다. 기관(대학)의 비전(Vision)과 5대 전략방향(교육목표)는 경영자의 경영철학, 구성원(교직원)들간의 핵심가치를 토대로 재학생,졸업생, 고교교사, 산업체관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되었다.
  • 07 핵심가치와 마찬가지로, 대학의 비전은 그것이 ‘업무를 통해 실천’ 되었을 때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5대 전략방향에서 좀 더 구체화된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입안된 12대 이행과제를 통해 대학의 비전이 실제 우리 대학 운영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 08 현재 서라벌대학교의 대학 비전(Vision)은 “The New Healing Creator, Sorabol" 이고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Vision)은 ”취업률 80%에 도전하는 영남 최고의 평생직업교육대학“ 이다. 기존의 서라벌대학교의 비전(Vision)은 간호보건학과(5개)의 학위 과정 중심을 기본 전제로 하여 2014년부터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결정된 것이다. 반면, 새로운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Vision)은 비간호학과(7개)의 학위 및 비학위 과정 중심을 기본 전제로 하였고, 2014년 전문대학특성화 사업의 수행을 위해 새롭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결정된 것이다. 서라벌대학교가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의 체제전환을 시도한다고 하여도 그것은 비간호보건학과(7개) 위주로 부분적 체제전환일 뿐이고, 우리 대학의 간호보건학과 학위과정을 모두 폐지하고 전면적으로 평생직업교육대학 체제로만 운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두 개의 비전(Vision)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개념적으로나 현실적인 운영 측면에서도 서로 충돌되지 않는다.
  • 09 학생이 최우선인 대학,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정도 경영,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경영자의 경영철학은 이미 지난 5년 동안 이루어진 수 많은 변화와 개혁의 근간에 자리잡고 있었던 일괄근본 원칙이었고, 앞으로도 이러한 경영철학은 흔들림 없이 우리 대학의 모든 운영에 있어서 핵심 근간으로 반영될 것이다.
  • 10 학생이 최우선인 대학” 에 만들기 사례 (학생에게 천국인 학교 만들기): 현 총장이 취임한 2009년 이전까지는 모든 대학 운영의 중심이 운영자 및 교직원 중심이어서 학생들의 불만이 많았음. (등록금 책정 부분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교원들은 제대로 근태관리가 되지 않아 학교에 제대로 나오지 않고 휴강 및 결강이 잦고 수업의 질도낮아 학생들의 불신의 자초했으며, 직원들은 행정편의주의에 사로잡힌 업무처리와 퉁명스러운 태도로 학생들의 반발을 야기했음) 이러한 모든 잘못된 관행을 한꺼번에 바로 잡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학교의 모든 역량을 학생을 위해 집중한다는 취지의 “학생에게 천국인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가동하였음. 새로 개편된 홈페이지, 서라벌피미(온라인 민원창구), 본관1층의 건의사항 접수함, 학생연석회의에서의 총장-학생들간의 수시 만남 등을 통해 수 백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하여 대부분 시정하여 줌으로써 단기간에 학교에 대한 신뢰를 증대시킴. 2013학년도에 전국에서 최대 수준인 전년대비 12%의 등록금 인하를 단행한 것도 학생을 생각하고, 학생이 최우선인 대학을 만든다는 경영철학에서 비롯된 것임.
  • 11 “ 신뢰를 바탕으로한 정도 경영 ” 사례: 2009년 이전에는 경영진과 교수, 교수와 직원,교수와 학생, 직원과 학생간의 만연한 불신으로 인해 근거 없는 상호 비방 등으로 대내외적으로 스스로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 많이 있었다. 특히 대학 교직원들은 학생모집을 편하게 하기 위해 교육부가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타 지역 불법학습관 운영, 인기 학과의정원 초과 모집 등의 불법을 저지르면서도 타 대학도 다 하고 있다며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여러 대학의 불법 학습관 문제가 대두되자, 2009년 새로 취임한 현 총장은 선도적으로 과감히 모든 불법학습관을 자진 폐쇄하고 정도 경영을 선언하였다. 당시 자진 폐쇄하고 다음 년도에 줄인 입학정원은 무려 450명으로서, 전년도 입학정원(1777명)의 25%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였고, 이는 향후 대책 재정 운영 상 큰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였다. 그러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지 않고서는 대학이 크게 도약할 수 없다는 확고한 정도경영 철학에 근거하여 대학을 운영해 나갔고, 신뢰의 핵심가치(Core Values)가 내재된 교직원들과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지지해주어 이들과 잘 협력하여 큰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었다. 2009년 현 총장 취임 직전의 신입생충원률은 48%로 전국에서 최저였으나, 이런한 정도 경영으로 인해 지역 시민들과 고교선생님, 산업체 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 취임 3년만에 신입생 충원률90%이상, 졸업생 취업률65%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다.
  • 12 “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 만들기 ” 사례(지금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대학 만들기): 학교 규모가 작아지고 보직교수들이 학과 업무와 행정업무의 과다로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지속되어, 전국에는 최초로 실장, 처장제를 없애고 직제를 팀 단위로 간소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제고했으며, 전국에서 최초로 전면 전자결제 및 모바일 결제를 도입하여 학사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켰음. 또한 당시 많은 지방 대학들이 고민하고 있었던 학생회장의 비리 권력화 (학생 행사 또는 앨범 제작 시 업체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수수하고 이러한 이권 개입을 위해 지역의 폭력조직과 연계하여 학생회장을 물려받기 위해 학교에 입학하는 사례)문제에 당당히 맞서, 전국 최초로 총학생회장 1인 중심의 학생회를 해체하고 각 학과의 대표들이 정기적으로 총장과 직접 만나는 연석회의를 통해 다원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요구사항들과 학교행정에 반영하는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음.

6대 행동강령과
10대 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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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

실천과제 1

1. 학생들이 불편사항에 대해 건의해 오면, 즉각 처리해주고 다른 불편사항이 없는지 확인하며, 사후에 불편사항 처리에 대한 만족 여부를 확인한다.

2

2. 학생들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하고, 가급적 이름을 불러주며 존댓말을 사용한다.

3

교원

3-1. 매주 월, 수, 금요일에는 학과 홈페이지, 블로그, 기타 포털 등을 통해 본인 학과와 관련된 질문이 올라왔는지 살펴보고 답변을 단다. 또한 본인 학과와 관련된 홍보사항을 홈페이지, 블로그, 포털 등에 올려 학생들과 소통한다.

직원

3-2. 매주 월, 수, 금요일에는 학교 홈페이지, 블로그에 본인 업무와 관련된 질문이 올라왔는지 살펴보고 답변을 단다. 또한 본인 업무와 관련된 상세 공지사항을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올려 학생들과 소통한다.

신뢰

4

4. 모든 교원과 직원은 서로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로서 서로 존중하며, 직원은 모든 교원을 “교수님”, 교원은 모든 직원을 “선생님”으로 호칭한다.

5

5. 교직원들 사이에서 특히 남녀 관계에 있어, 공무와 사무를 철저히 구분하며, 이성 상대가 성적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을 절대 하지 않는다.

6

6. 내가 맡은 고유 업무만 내 일이 아니다. 우리 팀, 우리 학과의 모든 업무에 대한 해당 구성원들이 공동 책임을 지며, 다른 팀원 또는 소속교원이 업무 과다로 인해 퇴근시간이 늦어지면 나 혼자 퇴근하지 않고 모든 팀원 또는 소속 교원이 함께 일을 나누어 업무가 특정인에게 몰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7

7. 우리 학과 및 우리 부서 업무 전체에 관한 매뉴얼을 만들어 내가 자리를 비울 때에도 옆 동료가 단기간에 업무를 파악해 대체해 줄 수 있도록 한다.

혁신

8

교원

8-1. NCS기반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지속적으로 역량강화에 힘쓴다.

직원

8-2. 본인 및 소속 팀의 업무 성격에 따라 어학 또는 컴퓨터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9

9. 입학정원 감축으로 비상긴축경영을 할 수 밖에 없는 만큼, 10원이라도 더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한번 더 고민해 본다. 과거처럼 매년 이월금이 일부라도 있을 때는 비용을 좀 더 써도 나한테 직접적으로 돌아오는 피해는 없었지만, 지금처럼 이월금이 전혀 없거나 매년 적자가 나는 경우 내가 낭비한 만큼 고스란히 차년도에 재정압박으로 이어져, 결국 우리 대학의 존립, 내 직장의 안정성, 내 급여수준과도 직결되는 문제임. 내 집 전기를 아끼는 심정으로 각종 비용 절감에 힘쓰자.

10

10. 매달 15일에 건의사항에 대해 학교에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