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관

학생생활관(기숙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 개요
  • 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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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생생활규칙
    • 제1장 총칙
      - 제1조(목적) 이 수칙은 관생이 입주기간 중 서약한 바에 따라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준수할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명칭) 이 수칙은 서라벌대학교 학생생활관수칙(이하 ‘수칙’ 이라 한다)이라 칭한다.
      - 제3조(생활실 배정) 생활실 배정은 관장 또는 관장의 명을 받아 사감실에서 하고, 배정된 생활실은 관생들 간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 제 2 장 일과 및 준수사항
      - 제4조(일과표)
      • ① 각 호관 출입시간은 사감실의 허가를 득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6시에서 23시를 원칙으로 하되, 총장의 승인에 의해 조정 할 수 있다.
      • ② 일일생활점검은 23시로 하되, 총장의 승인에 의해 조정 할 수 있다.
      - 제5조(관생생활점검)
      • ① 생활점검은 생활관내 안전사고 예방과 공공질서 유지, 각종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관장 또는 관장의 명을 받은 자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② 관생 생활점검은 일일점호와 특별생활점검, 야간생활점검으로 구분하고, 특별생활점검(유, 무인 상태 모두 포함)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사전예고 없이 불시에 실시한다.
      • ③ 일일점호는 23시에 실시하며, 총장의 허가를 득한 자가 점호를 실시하고 각층의 층장이 보조하여 매일 실시한다. 단, 주말점호는 각층의 층장이 실시한다.
      • ④ 점검 시 부정행위(점호를 받지 않기 위한 행위 등)로 인한 외박자의 생활실을 점검한다.
      • ⑤ 특별생활점검은 관장 또는 관장의 명을 받은 자가 실시하며, 전체 또는 선택 생활실별 흡연, 청소 등 생활 상태를 특별히 실시한다.
      • ⑥ 야간생활점검은 관장 또는 관장의 명을 받은 자가 실시하며, 점호 후 2시까지만 생활관 내에서 이동이 가능하며, 이후 이동은 전면금지한다. 단, 응급상황 등의 사유가 있는 이동은 허가한다.
      • ⑦ 점검 시에 외부인의 출입이 확인되면, 출입시킨 관생은 즉시 강제퇴관 처리한다.
      - 제6조(게시ㆍ광고물의 부착)
      • ① 관생은 관장 또는 사감실에서 게시한 공고내용은 반드시 숙지하여야 한다.
      • ② 게시 또는 경고문은 관장 또는 사감실의 허가를 득하여 지정된 장소에 부착하여야 한다.
      • ③ 관장 또는 사감실에서 인정하지 않는 게시물은 불법게시물로 간주한다.
      - 제7조(변상)
      • 관생이 시설물이나 집기의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때에는 변상하여야 한다.
      - 제8조(화기 및 청소 책임)
      • 관생은 각자 생활실내의 화기단속과 청소책임을 진다.
      - 제9조(면학분위기 조성)
      • 관생은 면학분위기의 조성에 협력하여야 한다.
      - 제10조(통신)
      • 정보통신망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사감실의 지도에 따라야 한다.
      - 제11조(비상대피)
      • 화재 등의 사고가 발생하여 비상대피 시에는 사감실의 방송지도 또는 층장의 지도에 따라 신속히 이동한다.
      - 제12조(금연구역)
      • 학생생활관 내 전 지역은 금연구역이며, 흡연은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만 한다.
      - 제13조(보건 및 위생)
      • 관생은 공동생활에서 요구되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전염성이 있는 질병일 경우에는 관장 또는 사감실로 알려야 한다. 미 보고로 인한 피해 및 타인의 치료시에는 피해를 입힌 관생이 모든 책임을 진다.
      - 제14조(우편물)
      • ① 우편물은 학생증을 지참하여 지정된 시간에 택배실에서 관리자의 확인을 받고, 우편물 확인 대장에 서명을 한 다음 수령한다.
      • ② 타인의 우편물을 무단 수령, 훼손 및 파손할 시에는 해당자가 모든 책임을 진다.
    • 제 3 장 외박, 외출, 면회
      - 제15조(외박)
      • ① 평일(월~목요일)외박은 반드시 외박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학과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사감실로 제출하여야 한다. 지도교수의 부재 시에는 사감실에서 해당관생의 부모님과의 유선연락을 통하여 외박허가를 확인한다.
      • ② 주말 및 공휴일 외박은 외박대장을 기록한 후 외박하여야 하며, 외박기간은 주말(금~일요일까지, 월요일 점호 30분 전까지) 3박 4일과 공휴일(공휴일 전일 신청~공휴일 익일 점호 30분전까지) 2박3일만 허용하며, 추가적인 외박은 외박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학과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사감실로 제출하여야 한다.
      • ③ 외박한 관생은 점호시간(평일 23시, 주말 22시) 30분 전까지 복귀하여야 한다.
      • ④ 제출 또는 작성한 외박일자에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사감실에 알려야한다.
      • ⑤ 무단외박의 경우에는 해당관생의 부모님께 유선 또는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사감실에서 알린다.
      - 제16조(외출)
      • 외출은 출입이 통제된 시간의 외출을 말하며, 외출은 지정된 시간의 흡연 외출 외에는 금지한다. 단, 관장 또는 사감실 당직자의 승인을 득한 관생은 허가한다.
      - 제17조(면회)
      • 면회는 지정장소(학생생활관 편의점)에서 해야 하며 생활실 출입은 금한다. 단, 가족이 방문하였을 때에는 사감실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 제18조(외박, 외출, 면회)
      • 외박 및 무단외박, 외출 면회 시에 사감실 또는 보호자에게 보고되지 않은 행동 또는 허위보고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이 진다.
    • 제 4 장 공동시설물 이용
      - 제19조(이용제한)
      • ① 학생생활관 공동시설물의 이용은 관생에 한한다. 다만, 교육목적에 부합하고 운영에 지장이 없는 경우 관장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관생 또는 관생이 아닌 경우에도 일정한 기간 동안 허가한다. 단, 학기 중에는 관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 ② 관생은 생활관내 모든 공공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공공의 질서를 유지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관장의 승인에 의해 일정기간 또는 전면 사용폐지 한다.
      - 제20조(이용시간, 위치 등)
      • 이용시간은 [별표1]과 같다. 단, 학생생활관의 사정에 따라 공동시설물의 이용시간을 변경될 수 있다.
    • 제 5 장 관생 자치활동
      - 제21조(활동범위)
      • ① 관생들의 질서 있고, 명랑한 활동을 도모하거나 학문연구 및 교양함양을 위한 자치활동은 관장이 인정 또는 승인하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할 수 있다.
      • ② 자치회의 운영에 관한 회칙은 따로 정할 수 있으며, 자치회비 모금 및 관리는 불허한다.
      - 제22조(행사 및 집회)
      • ① 모든 행사 및 집회는 5일전에 관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② 모든 행사 및 집회는 점호 전에 마치도록 한다.
      • ③ 기타 행사 및 집회에 있어 공동의 질서 및 행동에 불편함이 없어야 하며, 문제발생 시에는 신속히 관장 또는 사감실에 연락하며, 주동자 및 동조자는 벌점사항에 따라 처리한다.
      - 제23조(면회)
      • 면회는 지정장소(학생생활관 편의점)에서 해야 하며 생활실 출입은 금한다. 단, 가족이 방문하였을 때에는 사감실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 제24조(외박, 외출, 면회)
      • 외박 및 무단외박, 외출 면회 시에 사감실 또는 보호자에게 보고되지 않은 행동 또는 허위보고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이 진다.
    • 제 6 장 상 벌
      - 제25조(포상)
      • ① 생활관 발전에 기여하거나, 공동생활에 모범을 보인 관생에 대하여 관장이 추천하고 총장이 결정하여 포상 할 수 있다.
      • ② 관생의 포상 내용은 향후 교내장학생 선발에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제26조(상점)
      • 상점은 [별표2]와 같다. 단, 학생생활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제27조(징계)
      • 학생생활관의 공익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들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 1. 한 학기 벌점 합계가 20점을 초과하였을 경우 다음 학기의 입주를 제한한다.
        • 2. 벌점 합계가 20점을 초과하면 강제퇴관조치 하며, 관리보증금을 제외한 학생생활관비 일체는 생활관운영규정 제21조 3호에 의거하여 환불하지 않는다.
        • 3. 기타 공동생활의 영위에 피해를 입히거나 위반사항의 행위가 심각할 경우 생활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제퇴관 또는 퇴학처리 등으로 강력하게 조치한다.
      - 제28조(벌점)
      • ① 벌점은 [별표3]과 같다. 단, 학생생활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② 2인 이상의 공동책임이 따르는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관생 전원에게 벌점을 부여 할 수 있다.
      - 제29조(기타사항)
      • 기타 학생생활관 생활수칙에 관한 모든 사항은 관장이 심의 요청하여 생활관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총장이 결정한다.
    • 부 칙
      ①(시행일) 이 수칙은 2012년 08월 29일부터 시행한다.
      ②(폐지규정) 이 수칙 시행과 동시에 종전의 학생생활관수칙은 이를 폐지한다.
      ③(상·벌점에 대한 경과조치) 이 수칙 시행 전 적용된 상·벌점은 본 수칙에 의하여 적용된 것으로 본다.

    학생생활관 위치별 이용시간

    생학생생활관 위치별 이용시간 표
    구분 위치 내용 비고
    식당 지하 1층 식사시간 식사시간 -
    휴게실 각 층별 8시 ~ 23시 8시 ~ 23시 -
    세탁실 각 층별 8시 ~ 23시 8시 ~ 23시 23시 이후 사용 불가
    열람실 남/식당 출입구옆 시험기간 중 시험기간 중 *별도안내* 사감실의 승인 후 사용

    학생생활관 상점 기준표

    학생생활관 상점 기준표
    번호 상점내용 상점 비고
    1 비상(화재 등)상황 및 응급상황 보고 등의 대처행위 포상 고의적인 행위는 징계 또는 벌점 부과
    2 기타 공동의 생활개선과 안전을 위한 대처행위 10점 이상 -
    3 응급환자 신고 및 병원이송 또는 간호행위 10점 이상 -
    4 기타 생활관 전체의 안전을 위한 행위 10점 이상 사감실의 승인 후의 행위
    5 공동생활 개선 방안 및 건의사항을 제출하여 인정된 행위 10점 이상 -
    6 수칙위반자 및 기타 신고사항의 행위 8점 신고자 비공개
    7 타인의 분실물 신고 및 찾아주는 행위 4점 고의적인 행위는 벌점 부과
    8 학생생활관 내, 외의 환경정화활동을 한 행위 4점 이상 -
    9 개인생활실 청소 및 정리정돈 상태가 양호한 행위 4점 모든 생활점검 시 상점 부여
    10 기타 생활관 공동질서와 편의를 위하여 한 행위 4점 이상 -